본문 바로가기
Issue, 유용한 정보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안 될 때(이의신청), 이유, 해결방법 알려 드립니다.

by 나무단아 2020. 5. 14.

다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기다리고 계시죠?

2020년 5월 11일 월요일부터 세대주가 신청가능합니다.

이 세대주는 주민등록등본상 세대주이기 때문에, 실제로 가족과 떨어져 살고 있더라도, (2020년 3월29일 기준)등본상 주소 이전이 안되어 있다면 신청하실 수가 없습니다. 

주말부부의 경우 남편이 세대주로 충청도에 거주하고, 아내와 아이들은 서울에 거주하고 있다면 남편이 신청하여, 남편 혼자만 충청도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 밖에, 가정사로 별거 중이거나, 가족임에도 서로 남으로 지내고 있을 때도 지원금을 세대주 통해서만 받을 수 있겠네요.

즉, 사용처도 세대주의 주소지라는 건데요. 주소지 해당 시,군 또는 광역시, 도 지역 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신청 시에는, 5월 11일 부터 5월 15일까지는 아래 신청 요일제 해당 요일에만 세대주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5월 18일부터는 모든 요일에 세대주가 신청할 수 있게 됩니다.

저는 BC카드로 신청하기 위해, BC카드사 홈페이지로 들어가 신청을 했었습니다만,
지원금액이 없다는 황당한 메시지를 받게 되었습니다. 
모든 국민이 지원받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지원금액이 없다니, 오류인 것 같아 다른 카드사에서도 신청하려 시도해 보았지만, 불가능했습니다. 

정부긴급재난금지원 사이트로 가 봅니다. www.긴급재난지원금.kr

0인 가구라고 뜹니다. 1인도 아니고, 2인도 아니고 0인 가구가 있을 수 있나요?

바로 이것이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할 수 없는 이유였습니다.

정부사이트에서 오류를 발견하신 분은 본인 주소지의 주민센터로 전화해 문의하시면 됩니다.

가구원 0인으로 나온 이유는 해당 지원금 확인을 할 때 2020년3월29일 기준으로 건강보험 자격자를 기준으로 확인을 하였기 때문입니다. 저는 영국에서 어학연수(해외입국자)로 인해 장기출국자로 출국 전에 건강보험료 납부를 정지한 상태였고, 
귀국하며 건강보험공단에 복구를 요청하지 않았기 때문에 미입국자로 '대한민국에 없는 사람으로 확인'된 것이었습니다... 전 다행히 2020년 3월 29일 기준일 이전에 입국하여,

이의신청을 통해 정정요청할 수 있고,
주민센터로 주민등록등본,출입국확인서,건강보험자격확인서 가지고 직접내방하셔서 신청하셔야 합니다.

저처럼, 재난지원금 신청을 하지 못하신 분들은 주민센터의 이의신청을 통해 정정요청할 수 있으니, 꼭 수정하시어 
재난지원금 혜택 모두 누리세요 :)

댓글